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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목표

1. 흥사단 아카데미 운동의 목적과 활동 방향


1) 아카데미 운동의 목적

아카데미는 흥사단의 창립 정신을 되살려 새로운 청소년 운동을 활발히 전개하기 위해 1963년부터 새롭게 시작한 흥사단의
청소년 조직이다. 아카데미란 이름은 흥사단의 영어 명칭인 Young Korean Academy에서 유래한 것이다. 아카데미 운영
목적은 도산 안창호 선생이 흥사단을 창립할 때 다양한 교육 사업을 펼친 것과 마찬가지로 나라와 겨레를 사랑하는 인물을
기르는 데 있다. 그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인격과 지식과 능력을 갖춘 인물을 양성함으로써 나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흥사단은 인물의 양성을 통해서 민족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중요한 목적으로 삼고 있다. 그러므로 자라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여 올바른 정신적 자세와 가치관을 심어주어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이끌어 주는 것은 흥사단이 가장 중요
하게 생각하는 사업 중의 하나이다.

또한 학생 아카데미는 일정 기간 동안만 참여하는 단순한 동아리의 수준을 뛰어 넘어 민족 사회에 대한 깊은 애정을 바탕으로
범사회적인 시민운동을 이끌어 가는 사회 운동체적 성격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아카데미 활동을 거쳐서 흥사단에 입단하여
흥사단이 전개하는 각종 사회 운동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 왔던 것이다. 수동적인 교육의 대상에 머무르지 아니하고 운동을
적극적으로 이끌어가는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기대했던 것이다. 실제로 지난 50년이 넘는 활동 기간 동안 아카데미 운동을 통
해서 배출된 많은 인물들이 이러한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다.



2) 아카데미 활동 방향

아카데미 회원들이 지향해야 할 활동 방향은 크게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는 흥사단이 추구하는 목적과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이해함으로써 흥사단 운동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공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어떠한 조직이든지 공고한 결합력과 왕성한 활동력을 가지려면 그 조직이 추구하는 목적에 대해 구성원들이 합의
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론에 대해 확고한 신념을 가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 아카데미 회원들은 도산 사상과 흥사단
이념에 대해서 학습하고 익히는 자세가 필요하며, 각종 행사와 의식을 통해 이를 더욱 강화시켜 나가야 한다.

둘째는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 각종 사회 운동의 중추적 지도자로 정진해야 한다. 나부터 건전한 인격을 갖추는 것이 흥사단 운동의
출발이다. 무실·역행·충의·용감의 흥사단 4대 정신을 내면화하여 도덕적 품격을 높이고, 강건한 체력과 굳건한 정신력을 확립하며,
풍부한 정서와 폭넓은 교양을 함양하는 일이 아카데미 활동이 지향하는 바다.

셋째는 사회관계가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이해 갈등을 조정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화합을 이루게 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사회의 발전은 개인의 자질 개발이나 도덕성 확립만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다. 개개 성원들이 서로 이해하고 포용하며 협동할 수 있을
때 질서가 있고 따뜻한 사회를 건설할 수 있다. 또한 미래의 지도자가 되기 위해 집단을 조직화하고 그 조직을 관리하는 능력을 키워
야 한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타인과 원만한 사회관계를 형성하는 인간관계 훈련에서부터 토론과 타협을 통해 합의를 도출하는 의사소통 기술의
습득, 지도력 개발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훈련이 필요하다. 이러한 훈련은 다양한 단체생활의 경험과 동료들 간의 정의돈수(정을 돈독히
쌓는 일)가 그 출발점이 될 것이다.

넷째는 건전한 시민 의식과 투철한 사명감을 확립하는 일이다. 시민사회의 성숙은 국민 개개인이 자기가 속한 좁은 집단의
이익에 집착하지 아니하고 전체 사회를 위해 헌신·봉사할 수 있는 의식이 투철할 때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사회, 역사,
문화 등에 대한 진지한 탐구가 필요하며, 각종 사회봉사와 현장 참여 활동 등 실천적인 프로그램들이 필요할 것이다.

2. 흥사단 아카데미 조직 및 운영


1) 아카데미 조직

(1) 구분 및 명칭

  • 아카데미는 기본적으로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대학교·청년 아카데미로 구분한다.
  • 아카데미는 흥사단 지부·시민운동본부 직속 또는 학교 단위로 창립, 운영할 수 있다 학교 단위로 창립하는 경우에는 해당
    지역의 흥사단 지부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
  • 아카데미 조직의 명칭은 아래와 같다.

  • 각 지부의 청소년 조직을 통칭하여‘흥사단청소년아카데미’라 칭한다.
    다만 지부의 상황이나 조직 대상에 따라 이름을 다르게 부를 경우,‘흥사단청소년아카데미’와 관련되어 있음을 명기해야 한다.
  • 지역, 대상, 학교에 따라‘흥사단청소년아카데미’의 명칭을‘◯◯흥사단◯◯아카데미’,‘흥사단◯◯학교◯◯아카데미’, ◯◯지부
    (학교)◯◯흥사단‘이라 할 수 있다. (2014. 4. 4. 개정)


(2) 흥사단 아카데미 프로그램 구성

흥사단 아카데미는 흥사단의 4대 정신 무실, 역행, 충의, 용감 정신을 바탕으로 덕·체·지 삼육(三育)을 수련하여 우리 사회의
지도적 인물을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 토론을 통한 민주시민의 양성과 지도력 배양을 위한 프로그램
  • 걷기, 몸펴기 운동과 체력단련 활동을 통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 지역사회 봉사활동과 각종 문화활동 프로그램
  • 조직활동 과정에서의 지도력 훈련, 회의 진행과 원탁 토론을 통한 민주적 시민의식의 배영을 위한 프로그램, 간부 수련회,
    회원 수련회를 통한 멤버십 훈련 프로그램
  •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


(3) 학교단위 아카데미 창립 절차

흥사단 아카데미의 목적에 공감하여 창립을 원하는 교사나 학생은 학교가 소재하는 행정구역에 있는 흥사단 지부의 지원을
받아 창립한다.

  • 창립 준비 및 모집
  • 지도교사는 학년초 동아리활동 부서를 정할 때「흥사단 아카데미」를 신청하고 해당지부에 연락하여 창립준비 홍보물 등의
    지원을 받는다.
  • 학생들이 동아리활동 부서를 선택하기 전에 흥사단 아카데미에 대하여 적극 홍보한다.
  • 아카데미 활동 의사가 적극적인 학생들을 창립준비 회원으로 지도한다.
  • 입회 희망자에게는 입회원서를 제출하게 한다.
  • 창립 준비 회원은 창립준비 총회를 열어 규약(안)을 확정하고, 임시 회장, 부회장을 선출한다.
  • 각 회원은 흥사단의 집회 절차, 의식과 상징을 숙지하고 연습한다.
  • 임시 회장과 부회장을 중심으로 연간 활동계획서를 작성한다.
  • 위 준비가 완료되면 지도교사는 해당 지부에 <흥사단아카데미 창립신청서>와 규약(안)을 제출한다. 해당 지부는 임원회에서
    승인여부를 결의한다.
  • 해당 지부로부터 아카데미 창립 승인을 받으면, 각 학교의 동아리 등록 절차에 따라 학교에 등록하고 학교장의 승인을 받는다.


(4) 조직구성 및 회원 · 임원

단위 학교 조직과 연합 조직

  • 단위 학교 조직 : 단위학교 30명 내외의 회원으로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지도교사의 지도아래 학생들의 자치적 운영
    (흥사단에서 지원)
  • 연합 조직 : 학교의 학생들로 구성하며 흥사단의 지도아래 운영
  • 회장단 협의회 : 단위조직의 회장단이 모여 전체 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회의체

동아리의 조직 원칙

  • 단위학교의 지도교사가 연초에 동아리 회원을 모집(입회원서)하여 30명 내외로 구성.
  • 창립시에는 회칙과 임원을 정하여 흥사단의 승인의 받음
  • 활동은 지도교사의 지도와 흥사단의 협조를 받아 연간 계획에 의해 진행
  • 임원 구성

  • 회 장 : 동아리를 대표하는 학생(1인)
  • 부회장 : 회장을 보좌하고 학년을 대표하는 1~3명의 부회장을 둠
  • 부 장 : 활동 내용에 따라 총무, 수련, 학술, 봉사 등의 부서장의 역할을 맡음.
  • 회 원 : 동아리에 가입하여 활동한 학생들의 일반 호칭

  • 회원
  • 입회원서를 제출하고 담당 교사의 승인을 받은 학생에게는 회원의 자격이 부여된다.
  • 아카데미의 회원은 제안권, 의결권, 임원 선거 및 피선거권 등의 권한을 가진다.

아카데미 지도 강사(지도 교사)

  • 학교의 동아리로 활동할 경우 지도교사를 두고 지도에 따른다.
  • 지도 강사는 지부에서 파견하고 학교나 활동 현장에 반드시 임장 지도를 한다.
  • 지도교사 및 지도 강사는 단의 지도 방침에 따라 아카데미 활동 내용, 회원의 생활 상담 등을 맡아 지도한다.
  • 지도강사는 소속 지부장이 승인하고 위촉장을 발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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